블로그(Blog)와 미니홈피(Mini Homepage)에 대한 조사.
내 용 블로그(Blog)와 미니홈피(Mini Homepage)에 대한 조사.
본격적인 내용을 들어가기 전에 블러그와 미니홈피에 대한 자세하게 알아보자.
(1) 블러그란 무엇인가?
블로그(blog)는 'web-log는 웹(web)의 ‘b’와 일지, 기록의 의미를 가진 ‘log’의 합성어로, 쉽고 편하게 꾸밀 수 있는 자신만의 온라인 공간을 말한다.
블러그는 시간순으로 정렬된 짧게 자주 업데이트되는 글들을 모은 웹 페이지 이다.
초기엔 'web-log'라는 어원처럼 웹링크나 간단한 설명을 웹에 기록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블로그가 이러한 링크들과 간단한 설명, 개인적인 생각 그리고 일상을 담은 에세이들의 혼합형태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만 웹로그가 확산되며 짧은 일기 형태의 글들로 알려지고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는 다양한 개인적인 용도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친구/가족/회사/팀의 커뮤니케이션툴로서도 활용되고 있다.
(2) "미니홈피"란 무엇인가?
현재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세이클럽의 "나의 홈피", MSN의 "MSN홈피", 다모임의 "I.style", 프리챌의 "마이홈피" 등 개인에게 온라인 상의 공간을 주고 그곳을 꾸밀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다음사이트도 여름쯤 미니홈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미니홈피란 개인에게 온라인 상에서 공간을 주고 자신이 직접 사진도 올리고, 글도 쓰면서 꾸미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홈페이지는 관리함에 있어서 많은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반면, 미니홈피는 자료를 올리고 관리함에 있어서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미니홈피 사이트에서는 "인맥관리기능"을 활용하여 미니홈피 이용자 사이에 활발한 교류가 있게 하고 있으며, 각종 클럽이나 모임기능도 추가하여 사용자들의 활동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가능케 하고 있다.
현재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세이클럽의 "나의 홈피", MSN의 "MSN홈피", 다모임의 "I.style", 프리챌의 "마이홈피" 등 개인에게 온라인 상의 공간을 주고 그곳을 꾸밀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 내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다고 할 수 있는 다음사이트도 여름쯤 미니홈피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미니홈피란 개인에게 온라인 상에서 공간을 주고 자신이 직접 사진도 올리고, 글도 쓰면서 꾸미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홈페이지는 관리함에 있어서 많은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반면, 미니홈피는 자료를 올리고 관리함에 있어서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미니홈피 사이트에서는 "인맥관리기능"을 활용하여 미니홈피 이용자 사이에 활발한 교류가 있게 하고 있으며, 각종 클럽이나 모임기능도 추가하여 사용자들의 활동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가능케 하고 있다.
* 비슷하게 생각되는 미니홈피와 블러그의 각각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차이점
미니홈피는 사용자가 사진이나 음악 등을 작은 노력으로 쉽게 컨텐츠를 채울 수 있어서 누구나 손쉽게 홈피를 운영할 수 있는 반면, 태그 사용 등이 제한되어 사용자의 자유도는 낮은 편이다.
블로그는 자신이나 의견을 보여준다는 홈페이지의 기본 취지를 살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형태이다. 때문에 자신을 표현함에 있어 자유성과 원활함을 위해 태그 사용 등 사용자의 자유도가 높다. 그리고 블러그에는 게시물마다 시간 기록(time stamp)을 갖으면서 시간의 역수능로 정렬되어 최신 게시물이 항상 상단에 위치한다.그리고 게시물 마다 고유한 링크를 갖고 링크될 수 있다.
블로그는 자신이나 의견을 보여준다는 홈페이지의 기본 취지를 살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형태이다. 때문에 자신을 표현함에 있어 자유성과 원활함을 위해 태그 사용 등 사용자의 자유도가 높다. 그리고 블러그에는 게시물마다 시간 기록(time stamp)을 갖으면서 시간의 역수능로 정렬되어 최신 게시물이 항상 상단에 위치한다.그리고 게시물 마다 고유한 링크를 갖고 링크될 수 있다.
1. 배경(정보매체로의 역할, 의미 등)
사회가 공동체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개인적인 생활로 변모해 가면서 자유롭게 자신을 PR할 수 있는 도구를 필요하게 되었다.
그쯤 시기에 맞춰 미니홈피나 블러그 같이 자기를 표현 할 수 있는 것이 생겨났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1인 미디어인 미니홈피와 블러그가 가족들이나 친구들과 서로의 안부를 전하는 데에 활용한다. 물론 카드나 전화를 대신 할 수는 없지만 가까운 이들에게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사건들과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데에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정보 공유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스팅의 새 앨범, 피닉스파크의 새 슬로프, 매킨토시용 프리웨어, 파나소닉의 새 최신 디지털 카메라, 빙그레 딸기우유 발매. 나만의 라면 요리법, 닉 혼비의 새 책, 마파도의 제작 뒷얘기, 분당의 맛집들, DVD 싼 곳, 예쁜 옷 파는 곳 등 내가 잘 알거나 먼저 찾아낸 정보를 공유한다.
이럿듯 블러그와 미니홈피 등은 개개인의 소중한 정보들을 공유하게 된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 (컴퓨터 오류 없애는 방법, 팝업창 차단하는 방법, 코디법) 같은 사소한 정보일지는 모르지만 나만 가지고 있는 정보를 미니홈피나 블러그에 올리면서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자기 미니홈피나 블러그를 통해 자기를 좀더 PR하고 싶어 하는 욕구에 의해 여러 가지 정보를 공유한다.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사용자들의 차이는 블로그에는 사용자가 주로 남성이 많은 반면 미니홈피를 사용하는 층은 주로 여성들의 비율이 높다는 것이다. 남성은 주로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지만 여성은 조그만 방에 이것 저것 꾸며서 예쁘게 만드는 것을 좋아 하는 특징이 빗데어 나타난 결과일 것이다. 그 예로 900만명이상의 회원을 갖고 있는 미니홈피의 최근 이용자 지표를 살펴보면 여성이 55%로 45%를 차지하고 있는 남성보다 많다. 또 10대가15%, 20대가 66%, 30대 13%, 40대 6% 비율을 기록 중이다. .작년 2003년 상반기까지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7 대 3 수준으로 여성 사용자가 월등히 많았다. 그러나, 그 해 하반기엔 여성과 남성의 비율이 6 대 4로 좁혀진다. 미니홈피는 바로 작년 8월을 기점으로 대중적 인기를 끌면서 급성장세를 탔다.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여성 이용자들이 싸이월드 미니홈피로 남성 이용자들을 유입하는 데 결정적 인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거의 모든 이용자가 자기 사진이나 친구들 사진을 올려 놓으면서 자기임을 표시하는데에 미니홈피를 사용하고 있다. 미니홈피의 인기가 높은 요즘은 영화와 음료수, 과자, TTL과 같은 통신사 등 여러가지 제품 등이 미니홈피를 만들어 여러 이벤트를 열면서 자사의 제품을 광고 하는데에도 미니홈피를 쓰고 있다. 20대 여성들의 '방 문화'가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고스란히 담겨 있는 셈이다. 반면 400만개가 운영되고 있는 네이버(www.naver.com) 블로그의 경우 그 반대다. 성별로는 남성이 55%, 여성이 45%다. 40대의 경우 남성 사용자가 70%로 압도적이다. 작년 10월 기준 네이버 블로그의 남녀 비율은 52대 48이었다. 네이버 블러그는 미니홈피보다는 html 소스나 여러가지 태그를 이용할수 있어 컴퓨터를 잘 다루지 않는 여성보다는 컴퓨터 게임에 익숙하고 좀 더 많이 컴퓨터를 다루는 남성들이 각종 테그나 소스등을 이용하여 블러그를 꾸미고 있다.
3. 기술적 기반 구조
미니홈피와 블로그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앞에서 말한 것 처럼 공동체적 생활에서 개인적인 생활로 바뀜으로서 인기가 있고 그와 달리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디지털 카메라의 활성화와 맡물려서 미니홈피가 떴다. 예를 들어 싸이월드는 2~3년 전에도 미니홈피는 있었지만 별 반응이 없었다. 하지만 홈쇼핑에서 디지털 카메라가 나올 정도로 거의 집집마다 디지털 카메라가 있을 정도 기술적으로 보급 됨에 따라 자신의 사진과 여행했을 때의 사진 등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올린다. 그후 개인이 일일이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일반 홈피와 달리일정한 미니홈피의 규격이 갖춰지고 사진등을 올릴수 있게 만들어진 미니홈피의 사용이 늘면서 급격히 활성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로인해 핸드폰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의 판매가 급속하게 이루어진것이 이를 뒷받침 한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개인 홈페이지는 운영을 위해서 알아야 할 것이 많았다. 웹에디터와 같은 각종 소프트웨어 사용법, HTML 문법, FTP, 텔넷 등의 지식이 필요했다. 반면 블로그와 미니홈피는 사이트에 가입해 계정을 배정받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어렵게 배워야할 지식이 필요없다. HTML, 웹에디터, FTP 등을 몰라도 미니홈피나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올리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도 없습니다. 자신이 찍은 사진이나 좋아하는 음악을 올리기 위해서는 메뉴 아이콘만 클릭하면 됩니다. 탐색기 사용법처럼 자신의 하드디스크에서 파일을 열기만 하면 블로그 사이트에 그림과 음악이 올라가게 쉽게 이용할수 있다.
4. RSS란?
Rich Site Summary(RDF Site Summary or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줄인말로 뉴스나 블로그 같이 컨텐츠가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사이트들이 업데이트된 정보를 쉽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포맷입니다.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기반으로 되어 있으며 간단하게 제목, 내용, 날짜 등의 배포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통해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RSS를 사용하면 여러분은 새로운 소식이 있는지 사이트에 방문할 필요없이 새로운 글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 RSS 파일을 이용해 사이트의 각종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RSS 규격에 따라 만든 RSS 파일은 특정 사이트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K 사이트의 운영자는 A라는 사이트의 각종 정보(갱신된 글의 제목, 링크, 주요 내용, 뉴스, 날씨 등)를 RSS 파일을 통해 수집한 다음에 자신이 운영하는 K` 사이트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B 사이트 방문자는 A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A 사이트의 최신 변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연모(http://www.yeonmo.co.kr/)라는 RRS라는 것을 이용하여 서비스화 시킨 사이트이다. 연모는 여러 블로그사이트를 통합시켜 다른 사이트의 주소를 쳐서 들어가지 않아도 자신의 블로그에 넣을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쉽게 RSS 를 이용하여 최신정보를 빠르게 받아볼수 있을 것 같다.
5. 사례 사이트 및 설명
사례 사이트들은 여러곳이지만.. 대표적인 몇가지만 들겠습니다.
1. 싸이월드의 특징
1. 다이어리(달력이 뜬다),게시판, 방명록,즐겨찾기 등.. 기능이 많다.
2. 다른 사람도 글을 올릴수 있다. (네이버는 방명록같은 안부게시판만 가능)
3. 커플다이어리가 있다.
4. 폴더별 검색이 가능하다. (사진첩 안에서도 원하는 폴더 내에서만..)
5. 사용자가 많다. <-최대 장점
2. 드림위즈의 블로그의 특징
1. 많은 용량을 쓸수 있다.
2. 워드프로그램이나 웹에디터의 wisiwig기능 지원으로 여러장의 사진을 한번에 업데이트 할수 있어 반복 작업 하지 않아도됨
3. 간단하게 폰 폴더 설정만 하면 핸드폰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내 미디어에 카메라폰으로 찍은 사지이나 글을 등록 가능
4. html 태그를 잘 몰라도 동영상. 음악파일 ㅡ 플레시 파일을 아주 손쉽게 링크할수 있습니다
5. Trackback 기능을 추가하여 국내는 물론 전세계 블로거들과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3. 네이트의 Tong
1. 통서비스에서는 통 클리퍼라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클리퍼만 있으면 웹 서핑을 하다가 어디서든 손쉽게 웹페이지 사진 주소 블로그까지 자신의 통에 담을수 있다.
2. 관심있는 자료를 쉽게 모으고 . 통을 연결하여 같은 관심거리를 함께 나눌수 있음
3. 겉모습은 블로그와 같고 각각의 통 페이지가 ‘일촌 맺기’를 통해 서로 밀접하게연결됨
4. 예전에 네티즌들이 취미나 정보를 공유하려면 동호회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했지만, 이제는 내 ‘통’ 페이지에 글을 남기기만 하면 같은 관심사를 가진 다른 사람들과 연결이 된다. 특히 취미가 다양한 사람일수록 편리하다.
5. 여러 개의 동호회에 가입하지 않아도 자기 통 게시판에서 어떤 주제의 정보든 쉽게 주고 받을 수있다. 동호회가 고전적인 인터넷 커뮤니티 서비스의 모델이라면, 이를 현대적인 미니홈피 스타일로 ‘해체’해 버린 셈이다.
4. 네이버
1. 검색결과에 블로그 포스트가 검색되기 때문에 방문자수도 다른 블로그에 비해서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글을 올릴때 한 글에 사진을 여러개 올릴수 있다 (2000kb 초과 하면 안되지만..)
3. 싸이월드보다 올라간 사진 싸이즈가 크게 보인다..
(네이버=가로픽셀 550 싸이월드=가로픽셀 400)
(네이버=가로픽셀 550 싸이월드=가로픽셀 400)
4. 렘덤으로 다른 사람의 미니홈피를 감상할수 있다.
5. 싸이월드는 작은 창이떠서 답답한 감이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사이즈대로 뜬다
(전체화면 이면 전체화면 대로..)
(전체화면 이면 전체화면 대로..)
5. 이글루스
1. 나만의 공간 블로그라는 특성을 최대한 보장하여 다른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공통메뉴 부분을 제거하였다.
2. 이글루스의 각 이글루는 자신의 필요에 맞게 메뉴의 순서를 바꾸거나 보이기/숨기기 기능을 이용하여 개성있는 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장이라는 메뉴를 통하여 나만의 특별한 메뉴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3. 많은 서비스에서 개인의 블로그 주소를 http://사이트 주소/아이디 로 부과하는것과 비교하여 이글루스에서는 http://ebc.egloos.com 과 같은 매우 짧은 블로그 주소를 부과한다.
4. 이글루스 서비스는 국내 블로그 서비스중 최초로 국제규격의 트랙백 서비스를 제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RSS 파일을 제공하여 외부 블로거와의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에 불편함이 사라졌다.
5. 이글루스는 이글루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글루스 툴바를 제공하고 있다. 간편하게 설치하여 사용하는 이글루스 툴바를 이용하시면 스크랩 기능등의 블로그 전용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6. 고급 사용자에 맞게 자유롭게 HTML 및 CSS 소스를 편집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으며 자신이 편집한 스킨을 등록하여 다른 사람이 사용하게 할 수도 있다
6. 프리첼 섬
1. 기존 홈피.블로그가 개설자 1인 중심의 공간이고 카페 등 커뮤니티가 다수를 위한 대규모 모임인 것과 달리 섬은 소규모 모임을 위한 인터넷 공간으로 12명 이하의 모임이 공동 운영하게 된다는 것이 최대의 특징
2. 특히 이용자가 자신 주변의 지인들을 그룹별로 묶어 인터넷을 통해 인간관계를유지.발전하는 데 최적화된 서비스이다. 또 친구.지인들을 메신저로 한번에 자신의 섬으로 불러올 수있다.
3. 100GB(기가바이트)가 넘는 대용량 파일도 섬 주인들끼리 P2P(개인대개인) 방식으로 손쉽게 무료로 공유할 수 있다.
4. 메일.채팅.문자.쪽지 등 섬 주인들간의 연락을 돕는 각종 도구와 간단한 이미지처리가 가능한 앨범 꾸미기 기능, 사다리 타기 게임 등 다양한 놀이 요소를 제공하며 섬에서 일어난 모든 일을 날짜별로 저장해 이후에 검색할 수 있게 했다.
5. 게시물마다 보기 권한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고 스토커 등의 접근을 원천적으로 막는 '블랙리스트' 기능을 둬 홈피.블로그 등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생활침해 문제를 해결했다.
6. 남자친구와 함께 둘만의 사랑을 속삭이기 위한 커플섬
친구들과 함께 수다 떠는 우리들의 섬, 과제물을 같이 하는 팀원들과 함께 스터디 섬
등 다양하게 이용가능 하다.
친구들과 함께 수다 떠는 우리들의 섬, 과제물을 같이 하는 팀원들과 함께 스터디 섬
등 다양하게 이용가능 하다.
이렇게 미니홈피하고 블로그를 조사하다 보니 무심코 사용했던 블로그와 미니홈피에 대해서 좀 더 자세 하게 알수 있게 된 계기가 된거 같습니다.
또 블로그에 대한 용어하고 인터넷에 블로그와 미니홈피를 운영하는 사이트가 이렇게 많은지 미처 몰랐던 거 같습니다. 각각의 사이트 마다의 기능을 비교할수도 있었고 RRS라는 편리한 서비스를 찾을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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